목차
여름철이면 한 번쯤 사건사고에 선풍기 사망, 팬데쓰라고 뉴스에서 보도가 나옵니다. 이 선풍기 사망에 대한 것이 괴담인지는 알 수 없지만 더운 여름철 안 틀고 잘 수는 없으니 관련 사고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선풍기 사망 팬데쓰란?
팬데쓰는 선풍기나 에어컨 등을 사용 중 발생하는 사망 사고를 말하는 용어입니다. 뉴스에서 여름철이면 보도되는 것으로 대체적으로 발생은 좁은 공간에서 혼자 선풍기나 에어컨을 장시간 사용 중에 사망하는 경우입니다. 뉴스에서 보도를 여름마다 했었고 이런 사망의 원인으로 선풍기나 에어컨으로 지목했습니다.
선풍기 등이 사망에 영향을 준 것을 산소 희박, 체온 저하 등의 이유를 언급을 해서 논란이 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실험 정신이 투철한 시민들이 직접 좁은 공간에서 장시간 선풍기를 틀고 수면을 하기도 했지만 이상이 없음을 보여주는 해프닝도 있었습니다.
팬데쓰 예방하기
팬데쓰가 산소 희박, 체온 저하 등을 선풍기나 에어컨이 만든 것이 아니더라도 사실 사용하는 입장에서 괜히 찝찝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의 예방책은 마련하고 사용한다면 마음의 부담과 몸의 쾌적함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팬데쓰가 발생하는 조건은 좁은 밀폐된 공간에서 장시간 선풍기 사용하는 1인 가구이면서 술이나 탈수 등의 조건이 겹칠 경우에 자주 뉴스에 나왔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조건을 하나하나 반대로 하는 것이 예방방법입니다.
- 장시간 에어컨, 선풍기 사용 자제
- 환기 유지
- 충분한 수분 섭취
- 취약계층의 정기적인 안부 확인
결론
선풍기 사망, 팬데쓰가 사실인지는 알 수 없지만 올바른 냉방 장치의 사용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여름을 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