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에어컨 사용이 많은 여름철 제대로 된 에어컨 관리 없이 켜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에어컨 필터 청소, 에어컨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면 시원하고 깨끗한 공기로 이번 여름을 날 수 있습니다. 필터, 냉각핀, 실외기, 에너지 절약 에어컨 관리법 등을 알려드립니다.
에어컨 필터 청소, 에어컨 관리방법
날씨가 더워지면서 에어컨 사용이 많습니다. 저도 이미 5월부터 사용하고 있습니다. 에어컨 사용 전에 미리 청소를 하지 않으면 건강(세균, 곰팡이 등)적으로 경제적으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에어컨 청소와 적정한 관리가 필수입니다.
에어컨 필터 청소방법
에어컨 바람이 나오는 부분인 필터를 제일 간단하면서도 우선적으로 청소를 해줘야 에어컨의 내부공기 순환 시 먼지와 세균들이 걸러지고 실내의 공기가 깨끗해집니다.
에어컨 필터 청소의 순서는 전원을 차단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합니다. 에어컨 필터를 제품 설명서를 참고하여 분리한 뒤 에어컨 필터에 붙어 있는 큰 먼지 위주로 떨어냅니다. 이때 진공청소기를 사용하시면 먼지날림을 줄일 수 있습니다. 2차로 중성세제 등을 푼 미지근한 물에 에어컨 필터를 담그고 부드러운 솔로 문지르듯 닦아준 뒤 깨끗한 물로 헹굽니다. 깨끗해진 에어컨 필터를 그늘에서 완전히 말려줍니다.(너무 강한 햇볕에 말릴 경우는 제품의 변형될 수 있습니다.)
- 에어컨 전원을 차단
- 제품 설명서를 참고하여 에어컨 필터 분리
- 에어컨 필터의 큰 먼지를 진공청소기로 제거
- 2차로 중성세제로 씻고 헹구기
- 그늘에 에어컨 필터 완전히 말리기
- 에어컨 필터 장착하기
에어컨 냉각핀 청소하기
에어컨의 바람을 냉각시키는 부분인 냉각핀을 청소해 줘야 근본적으로 세균 증식과 곰팡이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냉각핀의 온도가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면 주변의 수분이 응집되기 쉬워, 세균 증식이 많은 곳입니다.
냉각핀 청소의 순서는 냉각핀 청소 전 전원 차단으로 안전사고를 예방합니다. 큰 먼지에 대해서 진공청소기로 먼지 등을 제거합니다. 제조사의 설명을 참고하여 에어컨 냉각핀을 닦을 때 사용 가능한 세제를 알아본 뒤 적합한 제품을 사용하여 냉각핀을 닦습니다.
일반적으로 냉각핀 청소는 조금 깊숙한 곳에 자리하고 있어 초보자는 어려울 수 있으니 무리하게 청소를 시도하지 않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전문가 섭외는 온라인 검색으로 쉽게 알아 볼 수 있으니 도움받으시기 바랍니다.
- 냉각핀 청소 전 전원 차단
- 진공청소기로 큰 먼지를 제거
- 제품설명서를 참고하여 적합한 세정제를 사용하여 냉각핀 닦는다
실외기 청소와 관리방법
실외기의 청소는 자주는 아니더라도 에어컨을 사용하기 전에 한 번 정도해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외기 주변을 청소하고 실외기 커버를 사용한다면 벗겨줍니다. 제품 설명서를 참고하여 적절한 세제를 사용하여 물에 풀어 닦아 주고 깨끗한 물로 씻어 다시 닦아 줍니다. 세제가 남아 있으면 햇빛에 노출되는 곳으로 반복적으로 습기에 노출될 경우 녹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 실외기 주변 청소와 실외기 커버 제거
- 실외기 바람 출입구를 닦아 준다.
- 마른걸레 사용하여 물기를 제거
실외기 관리는 처음 설치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실외기 설치는 벽체와 일정 걸리 떨어뜨려 설치하여 열의 배출이 잘 되도록 하며, 아파트 내부에 설치된 경우 바람의 유입이 있도록 환기구를 열고 사용합니다. 실외기 주변에 물건이나 짐이 있는 경우 화재의 위험이 있으니 다른 곳에 보관하여야 하며, 외부로 노출될 경우 주변 이물질이 유입되지 않도록 합니다.
실외기의 설치하는 경우 전문가와 충분히 상의하시고 아래의 고려 사항이 설치 시에 잘 반영되도록 상담 받으셔야 합니다. 전문가 상담은 온라인에서 쉽게 확인이 가능하니 도움받으시기를 바랍니다.
- 공간적으로 여유 있는 곳에 실외기 설치
- 에어컨 사용 전, 실외기가 실내에 있는 경우 환기구를 열고 사용
- 실외기 주변 물건이나 짐을 정리
- 실외기가 외부로 노출될 경우 외부 이물질을 제거
깨끗한 에어컨을 위한 사용법
에어컨 사용으로 외부의 온도와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는 차가운 주변 공기가 따뜻한 공기와 만나 결로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긴 수분에서 세균 등이 증식하면 에어컨 작동 시 쉰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사용한 경우는 이러한 수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에어컨 끄기 전 30분 정도 송풍으로 틀어 찬 공기를 식혀야 하며, 실내 내부 공기 또한 수분 제거를 위해 5~10분 정도 환기를 해야 수분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상에서 에어컨 필터 청소방법, 냉각핀 청소, 실외기 청소와 관리방법, 깨끗한 에어컨을 위한 사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깨끗한 공기질을 유지해서 전염성 질환과 알레르기 유발되지 않도록 건강한 여름나시 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