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하철 이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요즘 물가가 높아지면서 교통비까지 부담이 되는데
그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대중교통 이용을 선택하십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더라도 그 비용을 줄이는 팁이 있는데요.
그건 바로 정기권 구입하여서 이용하는 것입니다.
매일 출퇴근을 지하철을 이용하시는 분이 정기권을 구매하면 매달 2만원 가까이 절약 가능합니다.
정기권은 매일 지하철을 이용하시거나 정해진 기간 내에 많이 이용하시는 분에게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지하철 정기권 구매 방법과 이용의 장단점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산지하철: 부산지하철 정기권이란?
지하철 정기권이란 일정 기간 동안 정해진 횟수, 조건으로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는 선불 승차권입니다.
1일권, 3일권, 1개월권 이렇게 3종류로 구분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단기간 부산여행을 하시는 분이라면 1일권과 3일권을 구매하셔서 구간, 횟수제한 없이 사용하시면 좋을 거 같고
지하철 출퇴근하시는 분이라면 평일 20~23일 하루 두번씩 하더라도 45,000원에 출퇴근 가능해 일반 요금 1회에 1,600원~1,800원 요금 대비 27,000원~36,000원 저렴합니다.
하지만 버스, 동해선, 부산김해경전철 등 타 교통수단은 이용할 수 없는 한계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일반 지하철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부산지하철: 정기권 구매 방법
부산지하철 입구에 가면 다양한 기계가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으실 텐데요.
맨 앞에 있는 건 고객안내기로 지하철 역을 검색하거나 승차권의 잔액 등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정기권 구매는 가운데 이미지의 교통카드 자동보충기라고 되어 있는 곳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간혹 교통카드 구매 버튼이 활성화 되지 않는 기계는 지하철 내 역무실로 가시면 구매 가능하며,
2024년부터 정기권은 3,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부산도시철도 앱을 설치하시면 별도의 카드 구매와 반환을 안 하시고 충전하셔서 사용할 수 있어 더 편리합니다.
전용앱을 사용하시면 사용량에 따라 각종 기념일에 따라 무료승차권을 부여하는 혜택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용 앱도 정기권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동일하게 가지고 있으니 이용 전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부산지하철: 정기권 충전 방법 및 반환 방법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좌)교통카드자동보충기의 충전하기를 선택 카드를 충전하는 곳에 올려 놓고 인식이 되면 해당하는 금액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또 (중)그림의 기계에서도 마찬가지의 과정을 거치면 충전이 이루어지며, 전용앱의 QR코드 또 카드와 마찬가지로 충전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보충은 카드결제가 아닌 현금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현금을 미리 준비하여야 합니다.
우리가 지금 하고자 하는 것이 정기권의 보충이니 사용횟수와 기간을 고려하여 충전을 하여야 미사용 잔여분이 발생하지 않으니 이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미사용 잔여분도 반환 가능하지만 경제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잔여분이 없이 사용을 필요합니다.
교통카드자동보충기의 정기권 반환 버튼을 눌리면 위 화면과 같이 고객센터로 연락해라고 나오면 역무실로 가서 반환받으실 수 있습니다.
부산지하철 정기권 사용 주의할 점
부산지하철 정기권 사용은 분명 잘 사용하면 득이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기간과 사용 빈도를 고려한다면 분명 일반 결제나 다른 결제 수단보다 월등히 유리함은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정기권가 가지는 불편한 점과 한계도 분명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정기권 구매와 충전이 현금을 사용해야하는 불편함이 있고, 다른 교통 수단으로의 환승도 제한됩니다. 또 착각하기 쉽지만 부산김해경전철과 동해선 또한 부산지하철이라 혼동할 수 있겠지만 이용이 안 됩니다.
그래서 이용시에 계획적으로 사용이 더욱 필요합니다.